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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 2021. 1. 5] [대통령령 제31380호, 2021. 1. 5, 타법개정] 2020-12-24 11:22
카테고리기본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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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및 서식.zip (12.9KB)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 2021. 1. 5] [대통령령 제31380, 2021. 1. 5, 타법개정]

 

기획재정부(공공정책총괄과) 044-215-5515, 5529

기획재정부(인재경영과) 044-215-5576

기획재정부(재무경영과) 044-215-5632

기획재정부(공공정책국 제도기획과) 044-215-5531

 

1(목적) 이 영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총수입액)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이라 한다) 4조제1항제2, 5조제3, 같은 조 제4항제1호가목 및 이 영 제7조제1항제2호에서 총수입액이란 해당 기관이 사업을 수행하거나 정부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획득한 수입액과 이에 파생하여 발생한 수입액 중 미래 상환의무가 있는 금액 등을 제외한 것으로서 별표 1에 따라 산정된 금액을 말한다. <개정 2020. 11. 24.>

3(정부지원액) 법 제4조제1항제2호에서 정부지원액이란 총수입액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금액의 합계액을 말한다.

1. 출연금, 보조금 등 정부로부터 이전받은 수입액 및 부담금관리기본법에 따른 부담금 등 법령상 강제규정에 따라 민간 등으로부터 이전받은 수입액

2. 법령에 당해 기관의 업무로 규정되어 있거나 법령에 규정된 위탁근거에 따라 위탁받은 업무로 인한 수입액 또는 법령에 규정되어 있거나 법령의 근거에 따라 부여된 독점적 사업으로 인한 수입액. 이 경우 수입액은 수수료입장료사용료보험료기여금부담금 등 그 명칭에 불구하고 위탁업무 또는 독점적 사업으로 인한 모든 수입액을 말한다.

3. 1호 및 제2호의 운용으로 발생한 부대수입액

4(사실상 지배력 확보의 기준) 법 제4조제1항제3호부터 제5호까지에서 사실상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는 경우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최대지분을 보유하고 지분의 분산도(分散度)로 보아 주주권 등의 행사에 따른 기관 지배가 가능한 경우

2. 법령 또는 정관에 따라 당해 기관의 기관장 또는 이사회 구성원의 과반수의 임명(승인제청 등을 포함한다)에 관여하는 경우

3. 법령 또는 정관에 따라 당해 기관의 예산 또는 사업계획 등을 승인하는 경우

5(자체수입액) 법 제5조제3항 및 같은 조 제4항제1호가목에서 자체수입액이란 다음 각 호의 수입액을 합한 금액을 말하며, 3조제1호에 해당하는 금액은 다음 각 호의 수입액 산정에서 제외한다. <개정 2020. 11. 24.>

1. 고유목적사업 수입액 : 해당 기관의 설립근거법 또는 정관에 명시된 사업의 수행에 따라 직접 발생한 수입으로서 별표 2에 따라 산정된 금액

2. 기타사업 수입액 : 해당 기관의 설립근거법 또는 정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업의 수행에 따라 발생한 수입으로서 별표 2에 따라 산정된 금액

3. 사업외 수입액 : 일시적인 자금 운용에 따른 이자수입 등 제1호 및 제2호에 규정된 사업의 수행에 부대하여 발생한 수입으로서 별표 2에 따라 산정된 금액

6(총수입액 등의 산정방법 등) 법 제4조제1항제2, 5조제3, 같은 조 제4항제1호가목 및 이 영 제7조제1항제2호에 따른 총수입액, 법 제4조제1항제2호의 정부지원액, 법 제5조제3항 및 같은 조 제4항제1호가목의 자체수입액(이하 총수입액등이라 한다)은 최근 3개년간의 결산기준 재무제표를 기초로 산정하며, 3개년 평균으로 한다. <개정 2020. 11. 24.>

1항에 따라 총수입액등을 산정할 때에 재무제표가 3년 미만의 기간 동안 작성된 기관의 경우에는 해당 기간의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총수입액 등을 산정하며, 재무제표가 작성되지 않은 기관의 경우에는 해당 기관의 예산을 기초로 하여 이에 준하는 자료를 작성하여 산정한다. <개정 2020. 11. 24.>

1항에 따른 재무제표는 원칙적으로 발생의 사실에 따라 작성된 재무제표를 활용한다. 다만, 발생의 사실에 따라 작성하지 않는 기관의 경우에는 이에 준하는 자료를 작성하여 총수입액등을 산정한다. <개정 2020. 11. 24.>

법 제5조제1항제1호 및 법률 제8258호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부칙 제3조제2, 이 영 제21조 및 제22조를 적용할 때 직원 정원은 공공기관 지정 또는 임원 임면 직전연도 연말기준 직원 정원을 기준으로 한다. 다만, 법 제6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에 따라 공공기관으로 새로 지정되는 등의 사유로 직전연도 연말기준 직원 정원이 없는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의 정원을 기준으로 한다. <개정 2010. 3. 26., 2020. 11. 24.>

법 제5조제1항제1, 같은 조 제4항제1호가목, 18조제2항 본문 및 제4항 본문, 20조제2항 본문 및 같은 조 제3, 21조제2항 단서와 이 영 제22조제1항제2호의 자산규모는 최근연도 결산기준 재무제표를 기초로 산정한다. 다만, 법 제6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에 따라 공공기관으로 새로 지정되는 등의 사유로 재무제표가 작성되지 않은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연도의 예산을 기초로 산정한다. <개정 2010. 3. 26., 2020. 11. 24.>

21조 및 제22조제1항제1호의 총수입액은 최근연도 결산기준 재무제표를 기초로 산정한다. 다만, 법 제6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에 따라 공공기관으로 새로 지정되는 등의 사유로 재무제표가 작성되지 아니한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연도의 예산을 기초로 산정한다. <개정 2010. 3. 26.>

기획재정부장관은 총수입액등의 구체적인 산정기준을 마련하여 이를 관계 법령에 따라 그 공기업준정부기관과 기타공공기관의 업무를 관장하는 행정기관(이하 주무기관이라 한다)의 장에게 통보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2020. 11. 24.>

7(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의 지정기준)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5조제1항제1호에 따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해당하는 공공기관을 공기업준정부기관으로 지정한다.

1. 직원 정원: 50명 이상

2. 수입액(총수입액을 말한다): 30억원 이상

3. 자산규모: 10억원 이상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5조제3항에 따라 총수입액 중 자체수입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100분의 50 이상인 공공기관을 공기업으로 지정한다.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5조제4항제1호에 따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해당하는 공기업을 시장형 공기업으로 지정한다.

1. 자산규모: 2조원

2. 총수입액 중 자체수입액이 차지하는 비중: 100분의 85

[전문개정 2020. 11. 24.]

7조의2(기타공공기관의 지정기준)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5조제2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공기관을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

1. 다른 법률에 따라 책임경영체제가 구축되어 있는 기관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

. 국립대학병원 설치법에 따른 국립대학병원 또는 국립대학치과병원 설치법에 따른 국립대학치과병원

. 서울대학교병원 설치법에 따른 서울대학교병원 또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설치법에 따른 서울대학교치과병원

.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보건의료기관

. 그 밖에 다른 법률에 따라 별도의 책임경영체제가 구축되어 있다고 기획재정부장관이 인정하는 기관

2. 기관 운영의 독립성, 자율성 확보 필요성이 높은 기관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

. 공공기관이 출연 또는 출자하여 설립한 교육기관

. 법무준사법 업무, 합의조정 업무나 국제규범이 적용되는 업무 등을 수행하는 기관

. 민간기업과의 경쟁을 고려해 자율경영 필요성이 높은 기관

. 연구개발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기관

. 그 밖에 가목부터 라목까지의 규정에 따른 기관과 유사한 기관으로서 기관 운영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보의 필요성이 높다고 기획재정부장관이 인정하는 기관

3. 그 밖에 기획재정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기관으로서 법 제8조에 따른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라 한다)의 심의의결을 거쳐 정하는 기관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5조제5항에 따라 기타공공기관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을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

1.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국가과학기술연구회

3. 그 밖에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으로서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정하는 기관

[전문개정 2020. 11. 24.]

8(공공기관 등의 지정 절차) 주무기관의 장은 법 제4조에 따라 공공기관 지정의 대상이 되는 기관을 매 회계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기획재정부장관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주무기관의 장은 공공기관의 법인격 또는 기관명 등에 변동이 생기거나, 법 제6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에 따른 공공기관의 신규 또는 구분변경 지정 사유나 지정해제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그 내용을 지체 없이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알려야 한다. <개정 2010. 3. 26.>

9(기관 신설에 대한 심사) 주무기관의 장은 법 제7조제1항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에게 기관 신설의 타당성에 대한 심사를 요청할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첨부한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1. 기관의 사업범위 및 내용

2. 신설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재화

3. 향후 5년간의 연간 수입 및 정부지원 예산 소요

4. 향후 5년간의 조직인력 운영계획

5. 기존에 설립된 유관기관 현황

6. 그 밖에 기획재정부장관이 요청하는 자료

10(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사항) 법 제8조제17호에서 그 밖에 공공기관의 운영과 관련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이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말한다. <개정 2017. 8. 9., 2018. 9. 28., 2020. 11. 24.>

1. 7조의21항제3호 또는 같은 조 제2항제3호에 해당하는 기관인지 여부에 관한 사항

2. 16조에 따른 통합공시의 항목, 기준 및 절차 등에 관한 사항

3. 17조제1항에 따른 국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의 범위에 관한 사항

4. 18조제2항에 따른 기능조정 등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기관의 지정에 관한 사항

5. 27조제1항에 따른 경영실적 평가의 의뢰에 관한 사항

6. 28조제4항에 따른 공기업준정부기관경영평가단의 운영에 관한 사항

7. 29조의74항에 따른 인사감사의 수행에 필요한 사항

8. 별표 1 3호다목에 따른 실질적인 수입액 여부 결정에 관한 사항

11(운영위원회의 구성) 법 제9조제1항제2호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관계 행정기관의 차관차장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공무원이란 다음 각 호의 자를 말한다. <개정 2008. 2. 29., 2013. 3. 23., 2014. 11. 19., 2017. 7. 26.>

1. 기획재정부장관이 지명하는 기획재정부차관 1

2. 행정안전부차관

3.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지명하는 차관급 공무원 1

4. 인사혁신처장

법 제9조제1항제4호에서 공공기관의 운영과 경영관리에 관하여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개정 2008. 7. 29.>

1. 대학 또는 공인된 연구기관에서 부교수 또는 이에 상당하는 직에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2. 판사검사 또는 변호사의 직에 10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3. 법 및 이 영에 공공기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9조제15항제3호에 따른 주권상장법인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자로서 임원의 직에 3년 이상 재직한 자

4. 공인회계사 자격을 가지고 제3호에 열거된 기관의 감사회계 부문에서 10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5. 고위공무원단 소속 공무원 또는 정무직 공무원의 직에 근무한 자

6. 그 밖에 공공기관의 운영과 관련된 경력 등이 제1호부터 제5호까지의 기준에 상당하다고 인정되는 자

운영위원회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전문적기술적인 사항에 관하여 자문하게 하기 위하여 관계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12(운영위원회의 운영) 위원장은 운영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위원장이 지명하는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개정 2010. 3. 26.>

운영위원회는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관계공무원, 공공기관의 임직원 등의 출석, 자료 제출과 의견의 진술을 요청할 수 있다.

운영위원회의 민간위원에 대하여는 예산의 범위에서 수당과 여비 그 밖에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법 제10조제3항에 따라 위원장은 감사원장과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운영위원회의 회의에 상정되는 관련 안건을 사전에 송부하여야 한다.

운영위원회는 법 제10조제6항에 따라 운영위원회의 회의 일시, 장소, 참석자, 상정안건, 발언요지 및 결정사항을 포함해 회의록을 작성하고,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공개해야 한다. <개정 2020. 11. 24.>

1항부터 제6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운영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개정 2020. 11. 24.>

13(운영위원회 위원의 제척기피회피)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에 대한 심의의결에서 제척된다.

1. 위원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사항

2. 위원의 배우자, 4촌 이내의 혈족, 2촌 이내의 인척의 관계에 있는 자 또는 위원이 속한 기관과 이해관계가 있는 사항

3. 위원 또는 위원이 속한 기관이 자문고문 등을 행하고 있는 자와 이해관계가 있는 사항

운영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하는 사항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자는 위원에게 심의의결의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 그 사유를 적어 기피신청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원장은 기피신청에 대하여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아니하고 기피여부를 결정한다.

위원이 제1항 또는 제2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때에는 스스로 그 사건의 심의의결에서 회피할 수 있다.

14(소위원회) 운영위원회는 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 위원의 일부로 구성되는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소위원회의 위원장 및 위원은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이 지명한다.

소위원회는 운영위원회가 그 의결로써 정한 사항을 검토하여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그 밖에 소위원회의 구성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15(경영공시) 공공기관이 법 제11조제1항의 사항을 공시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야 한다. <개정 2010. 3. 26., 2016. 9. 22., 2018. 9. 28.>

1. 경영공시 사항은 최근 5년간의 자료를 게시비치

2. 법 제11조제1항제2호에 따른 결산서는 사업연도 종료 후 90일 이내에 게시비치

3. 법 제11조제1항제1호 및 제3호부터 제16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사항은 해당 사유가 발생할 때마다 지체없이 게시비치

16(통합공시) 기획재정부장관은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법 제12조에 따른 통합공시의 항목, 기준 및 절차 등(이하 통합공시기준등이라 한다)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이를 공공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기획재정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결정된 통합공시기준등에 관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한 후 변경된 통합공시기준등을 적용하기 14일 전까지 공공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공공기관의 장은 제1항 및 제2항의 통합공시기준등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경영정보를 공시한다. <개정 2008. 2. 29.>

17(고객헌장 등) 기획재정부장관은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국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의 범위를 정하고, 이를 공공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공공기관은 법 제13조제1항에 따른 고객헌장을 제정한 때에는 국민이 이를 알 수 있도록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거나 일정한 장소에 게시하여야 한다.

공공기관의 장은 법 제13조제2항에 따른 고객만족도 조사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할 수 있다.

18(공공기관에 대한 기능조정 등) 기획재정부장관은 공공기관의 성격업무특성 등을 고려하여 법 제14조에 따른 공공기관에 대한 기능조정 등을 단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기획재정부장관은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공공기관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을 법 제14조의 기능조정 등의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2021. 1. 5.>

1. 당해 기관의 기능 수행에 있어 정부로부터의 독립성중립성 보장이 필요하다고 관계 법률에 규정된 기관

2. 설립 후 3년이 경과되지 않은 기관

3. 그 밖에 운영위원회가 기관의 업무특성 등을 고려하여 기능조정 등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정하는 기관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14조제4항에 따른 원활한 계획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주무기관의 장과 협의한 후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국가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재산의 처분을 금융회사부실자산 등의 효율적 처리 및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한국자산관리공사라 한다)에 위탁할 것을 주무기관의 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 <신설 2011. 7. 14., 2014. 3. 24., 2018. 9. 28.>

주무기관의 장 또는 공공기관의 장은 제3항에 따라 보유재산의 처분을 위탁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한 위탁계약을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체결하여야 한다. <신설 2011. 7. 14.>

1. 위탁의 목적

2. 위탁 수수료 및 비용

3. 그 밖에 위탁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사항

19(선임비상임이사) 법 제21조에 따른 선임비상임이사(先任非常任理事)는 공공기관의 운영과 경영관리에 관하여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중립적인 사람으로서 제11조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선임비상임이사는 이사회 안건 그 밖에 기관 운영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기 위하여 비상임이사회의를 소집주재할 수 있다.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장은 선임비상임이사가 제2항에 따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

20(비상임이사의 감사요청 등에 대한 소명) 감사 또는 감사위원회는 법 제22조제2항에 따른 비상임이사의 감사요청에 응하기 어려운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해당 비상임이사에게 소명하고 그 사실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장은 법 제22조제3항의 비상임이사의 자료 요구에 응하기 어려운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해당 비상임이사에게 소명하고 그 사실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0조의2(양성평등을 위한 임원임명 목표제)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장은 법 제24조의23항에 따른 연차별 보고서를 작성하여 법 제47조제1항에 따른 경영실적보고서와 함께 기획재정부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1항에 따른 연차별 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임원 구성상의 양성평등 현황(성별 인원수 및 비율을 포함한다)

2. 전년도 이행 실적과 그 점검 결과

3. 연차별 보고서를 제출하는 연도를 포함한 향후 5년간의 연차별 양성평등 임원임명 목표와 그 이행 계획

4. 그 밖에 양성평등을 위한 임원임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1항에 따라 연차별 보고서를 제출받은 주무기관의 장은 필요한 경우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1항부터 제3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양성평등을 위한 임원임명 목표의 수립이행과 보고서 작성제출에 필요한 사항은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한다.

[본조신설 2019. 6. 18.]

21(공기업 임원의 임면) 법 제25조제1항 단서 및 제4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 이하인 공기업이란 제2조에 따른 총수입액이 1천억원 미만이거나 직원 정원이 500명 미만인 공기업을 말한다.

22(준정부기관 임원의 임면) 법 제26조제1항 단서 및 같은 조 제4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과 법 제24조제3항 본문 및 법 제26조제3항 본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이란 각각 다음 각 호의 기준을 말한다. <개정 2010. 3. 26., 2016. 3. 31.>

1.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 2조에 따른 총수입액이 1천억원 이상이고 직원 정원이 500명 이상일 것

2.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 : 자산규모(위탁관리하는 기금자산을 포함한다)1조원 이상이고 직원 정원이 500명 이상일 것

법 제24조제3항 본문, 법 제26조제3항 본문 및 같은 조 제4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준정부기관과 법 제26조제1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준정부기관이란 각각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을 말한다. <개정 2010. 3. 26., 2016. 3. 31.>

1. 독립기념관법에 따른 독립기념관

2.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른 근로복지공단

3.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한국소비자원

4. 한국주택금융공사법에 따른 한국주택금융공사

5. 한국연구재단법에 따른 한국연구재단

6. 한국장학재단 설립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한국장학재단

7. 한국국제협력단법에 따른 한국국제협력단

23(임원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이사회는 임원의 임기 만료 2개월 전(임기 만료 외의 사유로 인해 임원을 새로 선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개월 이내)에 법 제29조에 따른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원회라 한다)를 구성해야 한다. <개정 2020. 11. 24.>

임기 만료를 사유로 구성되는 추천위원회는 임원의 임기 만료 전까지 임원후보자를 복수(複數)로 추천해야 한다. 다만, 임원후보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이 2명 이상이 되지 않아 임원후보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다시 공개모집해야 하는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임명권자 또는 제청권자와 협의해 후보자 추천 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신설 2020. 11. 24.>

추천위원회의 위원 정수는 5명에서 15명 이내의 범위에서 이사회 의결로 정한다. 다만, 추천위원회의 구성 당시 비상임이사가 2명 이하인 경우에는 위원 정수를 2명 또는 3명으로 할 수 있다. <개정 2010. 3. 26., 2020. 11. 24.>

법 제29조제2항에 따라 이사회가 선임하는 위원은 법조계경제계언론계학계 및 노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에서 선임해야 한다. 다만, 해당 공기업준정부기관 구성원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 1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개정 2020. 11. 24.>

추천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개정 2020. 11. 24.>

추천위원회는 임원후보의 모집조사 등의 업무를 전문기관에 의뢰할 수 있다. <개정 2020. 11. 24.>

법 또는 이 영에 규정된 사항 외에 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위원의 제척기피회피제도 등 추천위원회의 운영과 임원의 선임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정관 또는 내규로 정한다. <개정 2020. 11. 24.>

23조의2(감사후보자 추천 기준) 법 제30조제2항제3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력이 있는 사람이란 공공기관, 연구기관 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9조제15항제3호에 따른 주권상장법인에서 부서의 책임자 이상의 지위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법 제30조제2항제4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급의 공무원이란 국가공무원법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5급 이상이나 이에 상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법 제30조제2항제5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이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춘 사람을 말한다.

1. 임명 예정인 공공기관의 업무와 관련된 분야에서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을 것

2.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법인, 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에 따라 지원을 받은 단체 또는 정당법에 따라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정당에서 감사수사법무, 예산회계, 조사기획평가 등의 업무를 1년 이상 담당했을 것

[본조신설 2020. 11. 24.]

24(임원후보자의 모집) 법 제30조제4항에 따라 임원후보자를 공개모집하는 경우에는 해당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 및 1개 이상의 일간지에 공고하되, 그 모집기간을 1주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신속한 채용을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주무기관의 장의 승인을 얻어 공고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개정 2010. 3. 26., 2017. 8. 9.>

공기업준정부기관은 제1항에 따라 임원후보자의 공개모집에 관한 사항을 공고하는 경우에는 주무기관기획재정부 및 인사혁신처에 그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를 게재하여 줄 것을 요청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2013. 3. 23., 2014. 11. 19.>

24조의2(임원후보자의 재추천 요구) 법 제25조 또는 제26조에 따른 공기업이나 준정부기관 임원의 임명권자 또는 임명제청권자는 추천위원회가 추천한 임원후보자가 법 제34조제1항에 따른 임원의 결격사유에 해당하거나 공기업 또는 준정부기관의 경영에 현저하게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추천위원회에 임원후보자의 재추천을 요구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10. 3. 26.]

25(임직원의 겸직제한) 법 제37조제3항에 따른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의 범위에 대하여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25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25조의2(중장기재무관리계획의 수립 기관 등) 법 제39조의21항제2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공기업준정부기관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기업준정부기관을 말한다.

1. 해당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설립 근거 법률에서 정부가 그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손실을 보전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는 경우의 해당 공기업준정부기관

2. 부채가 자산보다 큰 공기업준정부기관 중 자본잠식의 규모사유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공기업준정부기관

법 제39조의2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의 장이 같은 항에 따른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작성방법 등에 따라야 한다.

1. 작성 내용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구체적인 항목에 관한 사항

2. 각종 전망평가분석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가정(假定) 등 기준 설정에 관한 사항

3. 작성 내용의 객관성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사항

4. 법 제39조의22항제3호에 따른 재무관리계획과 같은 항 제4호에 따른 부채관리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관한 사항

기획재정부장관은 제2항에 따른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의 작성방법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주무기관의 장과 협의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13. 10. 2.]

25조의3(예비타당성조사)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장(이하 이 조 및 제25조의4에서 기관장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신규 투자사업 및 자본출자에 대한 예산을 편성하려는 경우 법 제40조제3항 본문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해야 한다. <개정 2020. 11. 24.>

1. 총사업비가 1,000억원 이상일 것

2. 국가의 재정지원금액과 공공기관 부담금액의 합계액이 500억원 이상일 것

기관장은 제1항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사업의 명칭개요필요성 등을 명시한 사업계획서를 기획재정부장관에게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기획재정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신청을 받은 경우 관계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예비타당성조사 실시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기관장은 제1항 각 호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신규 투자사업 및 자본출자가 법 제40조제3항 단서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임을 확인받으려는 경우에는 기획재정부장관에게 해당 사업의 명칭, 개요, 필요성 및 면제 사유 등을 명시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확인요구서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기관장은 법 제40조제3항제5호에 따른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의 동의를 받기 전에 해당 사업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3조제1호에 따른 재난(이하 재난이라 한다)예방을 위해 시급한 추진이 필요한 사업임을 기획재정부장관에게 확인받으려는 경우에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확인요구서를 제출할 수 있다. <개정 2020. 11. 24.>

기획재정부장관은 제4항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확인요구서를 제출받은 경우 관계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법 제40조제3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이라고 확인하는 경우에는 기관장에게 그 결과를 통보하여야 한다.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40조제3항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의 선정기준조사수행기관조사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여 기관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본조신설 2016. 9. 22.]

25조의4(타당성재조사) 기관장은 법 제40조의31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은 그 타당성을 재조사(이하 타당성재조사라 한다)해야 한다.

1. 총사업비 또는 국가의 재정지원금액과 공공기관 부담금액의 합계액이 제25조의31항 각 호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이 조에서 예비타당성조사라 한다)의 대상이 되는 규모(이하 이 호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규모라 한다)에 미달하여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지 않았으나 사업추진 과정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규모 이상으로 증가한 사업

2. 예비타당성조사의 대상사업 중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치지 않고 예산이 편성되어 집행 중인 사업

3.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친 사업 중 물가인상분 및 공익사업의 시행에 필요한 토지 등의 손실보상비 증가분을 제외한 총사업비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친 당시의 토지 등의 손실보상비를 제외한 총사업비에 비해 100분의 30 이상 증가한 사업

4.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친 사업 중 사업여건의 변동 등으로 해당 사업에 대한 수요예측치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친 당시에 비해 100분의 30 이상 감소한 사업

5. 감사원이 감사결과에 따라 타당성재조사를 요청한 사업

6. 그 밖에 중복투자 등으로 예산낭비 소지가 있는 등 주무기관의 장 또는 기획재정부장관이 타당성재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인정하여 타당성재조사를 요청한 사업

기관장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주무기관의 장 및 기획재정부장관과의 협의를 거쳐 타당성재조사를 실시하지 않을 수 있다.

1. 사업의 상당부분이 이미 시공되어 매몰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경우 등 타당성재조사의 실익이 없는 경우

2. 긴급한 경제사회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의 경우

3. 재난예방복구 지원 또는 안전 문제 등으로 시급한 추진이 필요한 사업의 경우

[본조신설 2020. 11. 24.]

26(결산서 제출) 삭제 <2011. 10. 14.>

준정부기관은 법 제43조제2항에 따라 확정한 결산서를 확정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26조의2(회계감사인선임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법 제43조의21항에 따른 회계감사인선임위원회(같은 항에 따라 감사위원회를 회계감사인선임위원회로 보는 경우는 제외한다)의 위원은 해당 공기업 또는 준정부기관의 감사와 비상임이사 전원으로 구성한다.

회계감사인선임위원회의 위원장은 해당 공기업 또는 준정부기관의 비상임이사인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위원장은 회계감사인선임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회계감사인선임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1항부터 제4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회계감사인선임위원회의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한다.

[본조신설 2010. 3. 26.]

27(경영실적 평가) 기획재정부장관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전문기관에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실적 평가를 의뢰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48조에 따른 경영실적 평가의 기준과 방법 및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사항 등을 고려하여 매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경영실적 평가에 관한 편람을 작성하여야 한다. 다만, 법 제6조에 따라 새로이 지정된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우에는 지정된 후 4개월 이내에 경영실적 평가에 관한 편람을 작성하여야 한다. <개정 2008. 2. 29., 2011. 7. 14.>

법 제48조제4항 전단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란 법, 상법, 형법, 조세범 처벌법, 지방세기본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해당 공공기관의 설립 근거 법률 또는 그 밖에 해당 공공기관의 업무와 관련되는 법률 등을 위반하여 채용비위, 조세포탈, 회계부정, 불공정거래행위 등과 관련한 중대한 위법행위를 한 경우를 말한다. <신설 2018. 9. 28.>

기획재정부장관은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평가결과에 따른 인사상 또는 예산상의 조치에 대한 건의 및 요구, 성과급 지급률 결정 등의 후속조치를 할 수 있다. <신설 2011. 7. 14., 2018. 9. 28.>

28(공기업준정부기관경영평가단의 구성 및 운영) 기획재정부장관은 법 제48조제6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위촉하는 자로 공기업준정부기관경영평가단(이하 경영평가단이라 한다)을 수시로 구성운영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2011. 7. 14.>

1. 공공기관의 운영 및 경영관리에 관한 전문지식이 있는 대학의 교수

2. 정부출연연구기관에 소속된 박사학위소지자 및 이에 준하는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3. 5년 이상의 실무경험이 있는 공인회계사변호사 및 경영자문업무에 관한 전문가

4. 그 밖에 공공기관의 운영 및 경영관리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고 인정되는 자

경영평가단의 업무수행에 소요되는 경비는 예산의 범위에서 이를 지급할 수 있다.

경영평가단은 부여된 업무가 완료된 때에 해체된 것으로 본다.

이 영에 규정된 사항 외에 경영평가단의 구성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한다. <개정 2008. 2. 29., 2010. 3. 26.>

29(감독의 적정성 점검) 기획재정부장관과 주무기관의 장은 법 제51조제4항에 따른 공기업준정부기관에 대한 감독의 적정성 점검 및 개선 조치를 기관의 성격업무특성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29조의2(출연출자에 대한 사전협의) 법 제51조의21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으로 구체적으로 정한 경우란 다음 각 호의 결정 등에 따라 공기업준정부기관이 다른 법인의 지분을 취득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1. 다음 각 목에 따라 금융을 다루는 공공기관이 출자하는 경우

.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242조에 따른 회생계획인가의 결정

. 기업구조조정 촉진법17조에 따른 채무조정에 관한 협의회의 의결

. 재무구조개선 대상기업에 대한 채권을 가진 금융채권자 간 재무구조개선 대상기업의 신용위험평가 및 구조조정방안 등에 대한 협의를 위하여 설치한 협의회의 채무조정에 관한 의결

. 기술보증기금법28조의3 또는 신용보증기금법23조의3에 따른 유동화회사보증을 위한 유동화회사 등에 대한 출자

. 기술보증기금법28조의4 또는 신용보증기금법23조의4에 따른 보증연계투자

. 예금자보호법38조에 따른 부보금융회사에 대한 자금지원

. 공적자금관리 특별법에 따른 공적자금 지원

2. 장관급 이상의 주요 직위자를 구성원으로 하여 운영하는 회의의 심의의결을 통하여 주무기관의 장 및 기획재정부장관과의 사전협의를 사실상 수행한 이후 출자하는 경우

출연출자기관 설립 또는 다른 법인에 대한 출연출자에 대하여 공기업준정부기관 이사회의 심의의결이 필요한 경우 법 제51조의2에 따른 사전협의는 이사회 심의의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공기업준정부기관은 법 제51조의2에 따라 출연출자기관을 설립하거나 다른 법인에 출연출자하기 위하여 사전협의를 할 경우에는 주무기관의 장 및 기획재정부장관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1. 출연출자의 목적 및 필요성

2. 출연출자대상 법인의 사업범위 및 내용

3. 출연출자의 금액 및 시기

4. 출연출자대상 법인의 최소 5년간의 연도별 재무 계획

5. 정부 또는 공공기관의 출연출자대상 법인에 대한 예산지원, 채무보증, 손실보전 등의 내용

6. 그 밖에 주무기관의 장 또는 기획재정부장관이 요청하는 자료

[본조신설 2016. 9. 22.]

29조의3(비위행위자에 대한 수사 의뢰 등) 법 제52조의32항 전단에서 금품비위, 성범죄, 채용비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위행위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말한다.

1. 직무와 관련하여 위법하게 금전, 물품, 부동산, 향응 또는 그 밖의 재산상 이익을 주고받거나 약속하는 행위

2. 해당 공공기관의 공금, 재산 또는 물품의 횡령, 배임, 절도, 사기 또는 유용(流用)

3.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2조에 따른 성폭력범죄

4.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4조에 따른 금지행위

5. 법령이나 정관내규 등을 위반하여 채용승진 등 인사에 개입하거나 영향을 주는 행위로서 인사의 공정성을 현저하게 해치는 행위

6. 그 밖에 제27조제3항에 해당하는 행위

기획재정부장관 또는 주무기관의 장은 법 제52조의32항 전단에 따라 수사 또는 감사를 의뢰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다. 이 경우 제2호에 따라 감사원에 감사를 의뢰하는 경우에는 감사원과 미리 협의하여야 한다.

1. 범죄의 사실 또는 혐의가 있어 수사의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

2. 기획재정부장관 또는 주무기관의 장이 직접 감사하기 어려운 부득이한 사유가 있고 감사원법에 따른 감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감사원에 감사 의뢰

3. 그 밖에 기획재정부장관 또는 주무기관의 장이 직접 감사하기 어려운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기획재정부장관은 주무기관의 장에게, 주무기관의 장은 기획재정부장관에게 감사 의뢰. 이 경우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의뢰하는 감사는 법 제52조의6에 따른 인사감사로 한정한다.

기획재정부장관 또는 주무기관의 장은 법 제52조의32항 전단에 따라 수사 또는 감사를 의뢰하는 경우에는 비위행위 사실 또는 혐의에 관한 자료 등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본조신설 2018. 9. 28.]

29조의4(채용비위 행위자 명단 공개) 기획재정부장관 또는 주무기관의 장은 법 제52조의41항에 따라 명단 공개를 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공개하여야 한다.

1. 채용비위 행위자의 이름, 나이, 직업 및 주소. 이 경우 도로명주소법2조제8호에 따른 상세주소는 생략할 수 있다.

2. 채용비위 행위 당시 소속 공공기관의 명칭 및 주소, 담당 직무 및 직위

3. 채용비위 행위의 내용 및 방법

4. 채용비위 행위와 관련된 유죄의 확정판결 내용

기획재정부장관 또는 주무기관의 장은 제1항에 따라 명단 공개를 하는 경우 관보에 싣거나 제16조제3항에 따른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는 인터넷 사이트 또는 주무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1년간 게시하는 방법으로 한다.

[본조신설 2018. 9. 28.]

29조의5(채용비위 관련자 합격취소 등의 요청 기준 등) 법 제52조의51항 전단에 따른 합격취소등(이하 합격취소등이라 한다)의 요청 기준 및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채용비위로 인하여 채용시험에 합격하거나 채용된 경우: 해당 채용시험의 합격 또는 채용의 취소 요청

2. 채용비위에 가담하거나 협조하여 승진, 전직, 전보 또는 파견 등이 된 경우: 해당 승진, 전직, 전보 또는 파견 등의 취소 요청. 이 경우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인사상의 불이익 조치를 함께 요청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18. 9. 28.]

29조의6(채용비위 관련자 합격취소 등에 필요한 소명 절차 등) 운영위원회는 법 제52조의51항에 따라 합격취소등의 요청에 관한 심의의결을 하는 경우에는 회의 개최 10일 전까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해당 합격취소등의 당사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해당 공공기관의 장에게도 함께 통지하여야 한다.

1. 합격취소등의 요청 내용 및 사유

2. 소명 기한

3. 소명 방법

4. 소명하지 아니하는 경우의 처리방법

5. 그 밖에 소명에 필요한 사항

운영위원회는 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전단에 따른 통지를 받은 당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소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소명기회를 주지 아니하고 심의의결할 수 있다.

운영위원회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관계인의 출석 또는 증거물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기획재정부장관 또는 주무기관의 장은 합격취소등의 요청에 관한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 후 그 결과를 해당 공공기관의 장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본조신설 2018. 9. 28.]

29조의7(인사감사 등) 법 제52조의61항에 따른 인사감사(이하 인사감사라 한다)는 인사운영 전반 또는 채용, 승진, 평가 등 특정 사항을 대상으로 한다.

기획재정부장관이 법 제52조의61항에 따라 인사감사를 하는 경우에는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19조부터 제21조까지, 23, 23조의2, 24조부터 제31조까지, 32조제3, 33, 36조제2, 38조 및 같은 법 제37조에 따른 감사원규칙을 준용한다. 이 경우 중앙행정기관등의 장또는 감사기구의 장기획재정부장관으로, “자체감사인사감사로 본다.

주무기관의 장이 법 제52조의61항에 따라 인사감사를 하는 경우에는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른다.

1항부터 제3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인사감사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한다.

[본조신설 2018. 9. 28.]

30(소수주주권의 행사 등) 법 제54조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증권시장이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176조의91항에 따른 유가증권시장을 말한다.

[본조신설 2013. 8. 27.]

31(고유식별정보의 처리) 기획재정부장관, 주무기관의 장 및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장은 법 제34조에 따른 공기업준정부기관 임원의 결격사유 확인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19조제1호에 따른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14. 8. 6.]

 

부칙 <31169, 2020. 11. 24.>

1(시행일) 이 영은 202111일부터 시행한다.

2(임원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적용례) 23조제1항의 개정규정(임원의 임기 만료 외의 사유에 관한 부분에 한정한다)은 이 영 시행 이후 임원의 임기 만료 외의 사유로 임원을 새로 선임할 필요가 발생한 경우부터 적용한다.

23조제2항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 이후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는 경우부터 적용한다.

3(다른 법령의 개정)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49조제1항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공인중개사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36조제1항제3호 및 같은 조 제2항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을 각각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으로 한다.

공인회계사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4조제1항제1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23조제2항 각 호 외의 부분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별표 2의 간접비의 계상기준란 제3호 각 목 외의 부분 본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59조제5항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98조제2항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17조제1항제1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2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2로 한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32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32조의31항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병역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47조제1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으로 한다.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31조의211항제2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으로 한다.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31조제2항제1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하고, 같은 항 제2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2호나목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2호나목으로 한다.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5조제3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9조제1항제1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원전비리 방지를 위한 원자력발전사업자등의 관리감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2조제2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으로 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35조제1항제3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으로 한다.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67조의22호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3항제1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5조제4항제1로 한다.

 

부칙 <31380, 2021. 1. 5.>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단서 생략>

 

별표 / 서식

[별표 1] 총수입액산정방식[2조관련]

[별표 2] 자체수입액산정방식[5조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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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동 20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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